본문 바로가기
Next

Strapi(2) ContentType 설정하기

by 새발개발JA 2024. 2. 29.
반응형

 

 

Strapi 는 프론트에게 매우 유용한 CMS 이다

현재 진행중인 Next.js 프로젝트에 적용해보기 위해

스트라피를 이용해서 직접 API 를 만들어 보는 과정을 포스팅에 담았다

 

 

지난 시간에는 Strapi 를 설치하여 어드민 페이지까지 띄웠고,

 

Strapi - 스트라피 설치하기

현업에서는 Strapi 를 사용하고 있다. 하지만 나도 사! 용! 하고 싶었다 그말인 즉슨 누군가가 차려놓은 밥상말고 나도 요리를 해보고 싶었다는 말과 동일하다 그래서 소원대로 Strapi 로 요리를 좀

devbirdfeet.tistory.com

 

이번 시간에는 어드민에서 Content-Type, 즉 인터페이스를 모델링하는 과정을 정리해보았다

다음시간에는 Content-Type 을 가지고 mock-up 데이터를 추가한 뒤 api 로 호출해보려 한다

 


Strapi(2) ContentType 설정하기

 

1. npm run develop 으로 Strapi 어드민을 띄워주자

 

 

2. Content-Type Builder - Create new collection type 으로 생성해주자

여기서 collection type 은 각각의 모델이라고 이해하였다

예를 들면 User 라는 컬렉션을 생성하고, id, name 등의 정보를 넣어주게 되는 것이다

 

 

3. 컬렉션 이름을 적어주면 API ID 가 자동으로 채워진다

나는 Portfolio 라는 컬렉션을 만들어주었다

 

 

4. Advanced setting - Draft & publish 하는 기능에 체크를 해두었다

바로 Publish 하면 위험할 수도 있어 Draft 상태로 초기저장이 되는 안전장치를 사용한다고 이해하였다

 

 

5. 컬렉션 이름을 정했으니 이제 그 속에 들어갈 데이터 필드를 선택하고 이름을 입력해준다

데이터가 단순한 값이라면 각각에 맞는 타입을 골라 주면 된다

 

 

 

7. 만약 데이터가 객체나 배열의 형식이라면 Relation field 를 설정해준다.

나의 경우 데이터 필드가 배열을 가진 형태였기 때문에 일대다의 관계를 설정해주었다

 

 

8. 결과  짜 - 잔

이런식으로 각각의 컬렉션(모델)을 만들고 부모 모델 - 자식 모델의 관계는 Relation 을 설정해 표현해 주었다

 

 

 

** 릴레이션이 잘 설정됬는지는 추후 테스트하면서 포스팅을 업데이트할 생각이다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